본문 바로가기
【 사례로 보는 생활 속 심리학 】

[피그말리온 효과] 잠재력을 한껏 끌어올리는 마법

by Derokey 2023. 3. 11.

교실에서 수업중인 초등학생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자신의 아이들의 학업성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들이 또래에 비해 배움의 속도가 늦거나 공부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많은 걱정과 근심을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가진 선천적 두뇌발달이 물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겠지만, 그것과 별개로 아이들이 가진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이것을 최대한 끄집어내는 것도 교육적인 부분에 있어 부모가 가진 중요한 역할입니다.

 

 

1964년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심리학자인 로버트 로젠탈 박사와 교장 출신의 레노어 제이콥슨에 의해 한 가지 의미 있는 실험을 하게 되는데, 훗날 '로젠탈 효과'라고도 불리는 이 실험은 아이들의 학업성취가 개개인의 선천적 능력이 아닌 외부적인 요인에도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로젠탈-제이콥슨은 실험이 이루어진 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선출한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들에게 전달하여 그 명단의 아이들이 '지적능력이 뛰어나고 학업적인 면에서 발전가능성이 큰 학생들' 이라고 믿게 하였습니다. 그 명단의 아이들은 무작위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놀랍게도 8개월 뒤 지능검사를 해 본 결과 다른 학생들의 평균점수 보다 높았고 시험성적도 크게 올랐던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명단 속 학생들은 실제로 교사들의 특별한 관심과 기대 속에 스스로의 능력을 믿게 되었고 이것이 놀라운 결과로 이어진 것입니다. 이처럼 정적인 관심이나 기대가 실제로 긍정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라고 부릅니다.

 

목차

 

    피그말리온 효과의 유래

    '피그말리온 효과'는 그리스 신화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피그말리온이라는 조각가는 자신이 조각한 여성상과 사랑에 빠지게 되었고, 그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 달라고 진심을 다해 신들에게 기도하였습니다. 이를 지켜본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그의 간절한 마음에 마음이 동하여 그의 소원을 들어주게 됩니다. 그의 간절했던 열망대로 얼음 같았던 그의 조각상은 어느새 온기를 띠며 사람으로 변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피그말리온의 효과'는 신화 속 조각가 이름을 따서 불가능한 일도 간절한 믿음과 기대가 있으면 실제로 성취할 수 있다는 내용의 심리학적 이론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의 사례들

    '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육기관, 직장, 스포츠 팀 등 단체나 조직단위의 다양한 환경에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는 서두의 사례와 같이 특별한 관심과 격려, 기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주로 리더가 직원에 대해 어떤 기대치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리더가 직원에 대한 기대치가 낮으면 직원은 스스로 참여하거나 업무를 능동적으로 진행할 확률이 낮습니다.

     

     

    반면 리더가 직원에 대한 기대치가 높으면 그 직원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기대를 가질 수 있고, 이는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직원은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직무 몰입도 및 업무 만족도가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은 곧 성과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조직에서의 리더는 피그말리온 효과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포츠 분야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감독이나 코치가 발전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선수에게 더 많은 훈련과 경험의 기회를 준다면 더욱 성공적인 경력을 쌓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은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직급이나 위치에 서면 그 자리에 맞는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게 되고 이 과정을 통해 자리에 맞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를 활용한 개인의 역량 높이기

    '피그말리온 효과'는 기대치의 높낮이에 따라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를 모두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활용해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자기에 대한 높은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2. 자신의 기대치를 설정하였다면 그 기대를 달성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습니다.
    3. 자신의 잠재력을 알아주고 격려해주는 사람들과 함께 합니다.
    4. 자신에 대한 주변의 낮은 기대치를 높은 기대치로 바꿀 수 있는 이벤트를 만들어 보십시오.
    5. 기 설정한 기대치에 만족하기 위해 배움과 도전을 멈추지 마십시오.

    위와 같은 방식은 피그말리온 효과를 통해 보다 자신을 가치를 높이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일련의 과정은 개인의 역량을 한껏 높이는데 일조할 것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를 활용한 조직의 성과 높이기

    '칭찬을 고래도 춤주게 한다'라는 책은 한번씩은 읽거나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책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십 전문가인 켄 블랜차드의 유명한 저서 중 하나입니다. 이 책에서는 리더십과 인간관계와 관련하여 칭찬이 주는 놀라운 힘에 대해서 역설하고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또는 비슷한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선생님이나 직장에서의 상급 관리자 그리고 스포츠 팀의 감독 모두 각기 다른 조직과 환경 속에 있지만, 각자가 속한 조직 또는 그룹 구성원에게 칭찬과 격려를 통해 피그말리온 효과를 도출한다면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구성원으로 하여금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기대치 설정을, 그리고 관심과 칭찬을 통한 동기부여로 잠재력을 한껏 끌어올리세요. 반드시 피그말리온 효과의 따른 긍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facebook twitter band naver kakaoTalk shareL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