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례로 보는 생활 속 심리학 】

[자기 효능감] 나의 능력에 대한 올바른 믿음

by Derokey 2023. 3. 9.

자유로운 미팅과 의견발표

 

케빈은 어려서부터 남들과는 다른 엉뚱한 생각들로 하루를 보내는 일이 많았다. 혼자 있는 시간이면 '우주에서 식물을 키울 수 있을까?' 또는 '남극에서 사탕수수를 재배하면 어떨끼?'와 같은 공상 속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주변의 친구들은 케빈을 이상한 아이라고 놀리기 일쑤였고, 케빈 또한 그러한 공상을 멈추진 않았지만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들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되었다.

 

 

케빈은 그렇게 성장하여 다른 사람들 같이 직장에 취직하고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지만, 본인의 생각을 좀처럼 남들에게 드러내지 않게 되었고 주어진 일만 열심히 하는 평범한 회사원의 생활에 익숙해져 갔다. 하지만 케빈의 새로운 프로젝트가 주어질 때마다 자신만의 공상을 바탕으로 관점을 재해석하여 자료를 만들어 두는 취미가 있었다. 어차피 채택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스스로도 일종의 취미생활 정도로 치부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케빈은 여느 때와 같이 휴식시간을 이용해 지난 프로젝트를 자신만의 시각으로 프로젝트를 재구성하고 있었다. 우연히 직원이 휴식시간에 일을 하는 것을 보게 된 회사의 최고경영자 윌리엄 대표는 이를 이상하게 여겼다. 호기심이 발동한 윌리엄 대표는 그의 모니터를 몰래 지켜보게 되고, 한참을 멍하니 지켜보던 중 자신도 모르게 감탄사를 내뱉게 된다.

"오~ 이런 맙소사 !! 케빈 자네는 왜 이렇게 좋은 프로젝트 안건을 가지고도 보고하지 않았나?"

" 아무도 제가 재구성한 프로젝트에 관심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렇지 않아. 정말 훌륭해. 이제까지 쓸모없고 형식적인 프로젝트를 승인한 내 손이 부끄러워지는군. 앞으로 자네에게 새로운 팀을 구성하여 줄 테니 팀장으로서 모든 프로젝트 보고는 반드시 나에게 직접 해주길 바라네. "

그렇게 케빈은 처음으로 자신만의 남다른 아이디어와 생각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고 그의 프로젝트는 큰 성공을 이루었다.

 

목차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이란?

    '자기 효능감'이란 캐나다의 심리학자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에 의해 알려진 심리학적 개념으로 특정작업이나 특정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믿음 또는 신념을 말합니다.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 수준에 대한 긍정을 기본으로 하며 신념의 강도에 따라 그 수준을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자기 효능감이 있다는 것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분야에 능력이 탁월한 지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사례에서 케빈의 경우를 보면 본인 만의 특출한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효능감의 부재로 본인에 능력에 대한 인지가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이 처럼 자기 효능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이 무엇을 잘하는 지 혹은 남들이 나의 어떤 능력에 대해서 높게 평가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단 자기 효능감이 생겼다면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 또한 수반되어야 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같은 직무를 수행하더라도 장애물을 극복하고 성공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자존감(Self-esteem)과의 차이점

    흔히 혼동하는 단어로 자존감이 있습니다. 자존감은 넓은 범위에서는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따라서 자존감은 스스로를 가치를 갖춘 존재로 의식하는 방향으로 무게를 둡니다.

     

     

    반면 자기 효능감은 앞서 언급했듯이 특정한 일이나 분야 또는 목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입니다. 즉, 자기 효능감은 자존감의 근거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능력을 의미하게 됩니다.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4가지 전략

    자기 효능감은 우리 삶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떠한 분야든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보다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려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성공을 달성할 가능성이 큽니다. 보다 성공적인 삶을 위해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4가지 전략을 실행해 보십시오.

    1. 달성 가능한 목표설정

    목표를 세울 때는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설정하먄서 달성해 가도록 합니다. 목표의 달성을 통해 성취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더욱 키울 수 있습니다.

    2. 성공의 시각화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경우 달성한 달성한 목표를 시각화 하여 항상 볼 수 있는 곳에 두도록 합니다. 성공을 시각화하면 자기 효능감과 동기부여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영업사원이 영업실적 달성현황을 화이트보드에 기록하거나, 수상트로피를 쇼 케이스에 보관하는 등의 행위에 이에 속합니다.

     

     

    3. 긍적적인 피드백 구하기

    자신이 하고 있는 과업이 잘 되어가고 있다고 느낄 때에는 여러 사람과 이 내용을 공유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보는 것이 자기 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타인의 칭찬, 특히 상사나 멘토의 격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을을 더욱 강화시키기고 자신감을 높일 것입니다.

    4. 꾸준한 연습

    자신의 능력에 대해 스스로 잘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도한 자기 효능감은 되려 자만심으로 변질될 우려도 있습니다. 실력이 녹슬지 않도록 꾸준한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연습은 본인의 실력에 대한 자신감을 더욱 굳건히 만들어 주면서 자기 효능감을 한층 더 높여 줄 것입니다.

     

    실천적 삶을 위한 '자기 효능감' 활용하기

    누구나 사람은 본인만의 장점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과 장점을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어떤 부분에서 자기 효능감을 더욱 키워나갈지 고민해야 합니다. 자기 효능감이 충만한 사람은 새로운 분야와 업무에 대한 도전의식이 강합니다.

     

     

    운동선수가 전혀 관련 없는 요식업으로 성공한다던지, 영업사원으로 일했던 회사원이 배우로 성공한다던지 어느 한 분야에서 성공을 이루어낸 사람이 전혀 다른 분야에 도전하여 성공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 효능감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감도 높기 때문에 실천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자기 효능감을 위한 능력의 발견, 그리고 자기 효능감을 활용한 실천적인 습관은 당신을 보다 성공에 가깝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facebook twitter band naver kakaoTalk shareLink

    댓글